2017.12.12
스잔나(珊珊,Susanna 1967년 쇼부라더즈): 리칭(李菁) 주연, 허멍화(何夢華) 감독...
导演: 何梦华 / 主演: 李菁 张燕 关山 张仲文
类型: 剧情, 家庭, 爱情 / 地区: 香港 / 上映: 1967-10-16
珊珊(스잔나 Susanna) 주제가; 隨風歸去(随风归去 suí fēng guī qù)
- 영화 속에서 '이청(리칭)'이 부르던 노래는 '정정(징팅, 친팅)'이 대신 불렀습니다.
隨風歸去(随风归去) 바람따라 돌아가리
가수 : 靜婷(징팅 Jìng Tíng) (광동어 Tsin Ting)
作曲:王福齡, 作詞(作词):英偉,
主唱:静婷 / 電影(电影)《珊珊 Shanshan》歌曲
隨風歸去(随风归去)- 靜婷
夕陽照天空 시양자오티엔쿵
저녁 노을에 하늘이 물들고
掠過一陣無情風 뤼에구어이쩐우칭펑
한줄기 무정한 바람만 스쳐 지나 가네
吹落片片梧桐葉 췌이루어피엔피엔우퉁이에
우수수 날리며 떨어지는 오동잎
黃葉滿街秋意濃 황이에만지에치우이눙
노란 낙엽이 거리에 가득하니 가을은 깊어 가네
秋意濃夢成空 치우이눙멍청쿵
가을은 짙어 가고 내 꿈은 헛되어라
怕見黃葉舞秋風 파찌엔황이에우치우펑
가을 바람에 노란잎 춤을 추니 보기가 두려워
生命像這一樹梧桐 성밍시앙쩌이수우퉁
내 생명 한 그루 오동나무와 같으니
怎堪那凌厲的西風 전칸나링리디시펑
어떻게 그 세찬 가을바람을 견디리
夕陽留不住 시양리우뿌주
지는 해 잡을 수 없으니
人生來去太匆匆 런성라이취타이충충
인생의 왔다감이 너무나도 빠르구나
明春梧桐發新綠 밍춘우퉁파신뤼
내년 봄의 오동은 새싹을 틔우건만
我隨風歸去永無踪 워쉐이펑꿰이취융우쭝
나는 바람으로 돌아가 영원히 자취도 없이 가리라
(時空會變 人心易變 스쿵훼이삐엔 런신이삐엔
세월과 강산은 바뀔 수 있고 사람의 마음도 쉬 변하니
一片眞心換假心 이피엔쩐신환지아신
한 조각 참마음이 거짓으로 바뀌네
早知人情比紙薄 자오즈런칭비즈보
일찍이 사람 마음이 종이보다 얇다는 것을 알았더라면
我會留時空到如今 워훼이리유스쿵따오루진
나는 세월과 강산을 지금까지 머물게 하였을 것을
万般仁情空子枝 완반런칭쿵쯔츠
온갖 사람들의 마음은 헛된 빈 자리
只落得一彎冷月照放世坤 즈루오더이완렁웨자오팡스쿤
다만 이지러진 차가운 달빛만이 세상을 비추네)
夕陽留不住 시양리우뿌주
지는 해 잡을 수 없으니
人生來去太匆匆 런성라이취타이충충
인생의 왔다감이 너무나도 빠르구나
明春梧桐發新綠 밍춘우퉁파신뤼
내년 봄의 오동은 새싹을 틔우건만
我隨風歸去永無踪 워쉐이펑꿰이취융우쭝
나는 바람으로 돌아가 영원히 자취도 없이 가리라
중간에 삽입된 노래는 스잔나가 영화 속 연극 [紅樓夢]의 여주인공 임대옥(林黛玉) 역을 맡아 연기를 하면서 남자주인공 가보옥(賈寶玉)이 준 손수건을 화로에 태우면서 부르는 노래로 이 곡을 부른 가수도 静婷, 곡명은 <焚帕 펀파 fénpà (수건을 불태우며)>로 "心中唯一愁歌", 가슴속 깊이 묻어둔 愁心歌입니다.
결국 강력한 체루성(涕淚性) 멜로영화로 비극적 결말로 이어지지만 재혼한 엄마가 스잔나가 떠나는 날 또다른 생명을 낳아 스잔나로 이름 지어지는 과정을 보노라니, 결국 새봄이 오면 만물이 소생하듯이 낙엽지는 가을이 가면 혹독한 겨울이 오지만 겨울을 거치면 어김없이 봄이 온다는 천고불후(千古不朽)의 順理를 따른 지극히 東洋的인 정서를 기저(基低)에 깔고 있는 영화입니다.
제가 몇 번이나 봤던 이 영화가 더욱 오랫동안 잔영에 남아 있는 까닭은, 영화 속에서 스잔나로 扮한 리칭의 비극적 결말에 10대 소년이던 저의 대책 없는 감정이입이 된 이유도 있었지만, 자신의 앞날을 미리 예견한 리칭이 부르던 애잔한 주제곡
<隨風歸去>과 경쾌한 위구르 민요 <靑春舞曲>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수십 년을 가련한 리칭의 목소리로만 알고 있었던 10대 소년의 환상을 '징팅'이 이처럼 하루 아침에 여지없이 깨부숴 버리고 말았네요...
邵氏电影歌曲多由静婷、方逸华、顾媚、韦秀娴等著名歌星演唱,歌星出色的歌艺为电影歌曲增添无穷魅力,动人心弦, 大量家喻户晓的经典金曲随之诞生,更掀起当时一股“无歌不成片”的电影热潮。
쇼브라더스 영화의 노래는 징팅, 방일화, 꾸메이. 웨이슈셴 등 유명 가수들이 많이 불렀는데, 그녀들의 뛰어난 노래 솜씨는 영화주제가의 무한한 매력을 더해 관객들의 심금을 울렸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고전적인 유명곡이 탄생하여, "노래 없이는 영화를 만들 수 없다"는 틀로 이어져 당시 영화 붐을 더욱 일으켰습니다.
지금까지 저도 잘 모르고 있던 영화 [스잔나]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가 중학생 시절이던 1970년 가을에 봤던 이 영화는 그 당시 우리 세대의 10대 남녀 학생, 특히 남학생들에게는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영화였습니다.
홍콩의 쇼브라더스가 제작한 무협영화들의 현란한 무예에 넋을 빼앗기고 있던 그때, 그와 달리 10대 후반(리칭은 1948년 생입니다)의 아름다운 여배우가 시한부 삶을 사는 가련한 소녀 역을 맡아 이복언니를 괴롭히는 동안 겪었던 애증(愛憎)의 시간들을 뒤로 하고 떨어지는 낙엽과 함께 짧은 생을 마감하는 마지막 장면에서 눈물을 내내 흘렸던 기억이 있는 추억 속의 영화입니다.
영화 속에서 부른 두 곡의 유명한 노래.., 위그르 민요인 <靑春舞曲>과 흔히 "晩秋의 노래"로 알려진 지금 듣는 이 노래 <隨風歸去>는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우리 나라에서는 정훈희를 필두로 문주란, 유미리, 박연숙, 선우영아 등의 가수들이 앞다투어 노래 불러 1970년도의 가을은 온통 [스잔나] 열풍으로 몸살을 앓았던 때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맨처음 정훈희가 7인치 EP음반으로 예그린레코드에서 발매한 <스잔나>와 <청춘무곡>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저는 그때부터 지금까지도 이 두 노래를 부른 가수가 '이청 李菁'인 줄 알고 사실 중국에 체류할 때도 부단히 이 영화와 노래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本土(大陸)와 홍콩(香港)의 왕래가 서로 없던 시절이라 사람들이 전혀 모르고 있더군요.) 그러던 중 근래 우연히 중국검색창에서 代役歌手(그림자 가수) '정정 静婷'의 존재를 알게 되어 이제껏 몰랐던 [스잔나]의 실제 가수 '靜婷'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래에 중국어 原文으로 자세하게 소개하였지만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징팅'은 1950년대 말~70년대 초, 홍콩의 대표적인 가수이면서도 얼굴없는 가수(幕后代唱者)로 활약한 독특한 이력의 万能歌后(우리로 치면 이미자 급)로 불릴만큼 대단한 이름을 남긴 독보적인 가수입니다.
1943년 쓰촨성에서 홍콩으로 이주한 郭氏姓을 가진 관리의 딸로 태어난 그녀는 어머니의 성 席氏를 따 "시징팅"이라는 예명으로 17세 때 부터 본격적으로 노래를 불렀는데 성악을 전공한 적이 없는 그녀는 노래와 연기에 모두 능했던 배우 '꺼란', 上海老歌를 대표하는 명가수 '야오리' 등 유명 가수들의 화음을 독학으로 배워, 이후 소씨(쑈브라더스) 영화는 '꺼란'을 제외한 거의 모든 여배우들의 영화 중 노래를 대신 불렀습니다.
(마치 헐리우드 영화 [왕과 나]의 '데보라 카' 그리고 [티파니에서 아침을] '오드리 헵번'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나탈리 우드'의 노래를 대신 부른 '마니 닉슨'과 비교됩니다만 그녀보다 훨씬 많은 거의 10,000 曲에 가까운 노래를 불렀습니다.
특히 50년대와 60년대를 거쳐 70년대 초반까지 쇼브라더스 제작영화의 십중팔구는 그녀가 부른 노래라고 합니다.(从50年代末期到70年代初期的邵氏电影,十有八九是静婷幕后代唱.)
종류가 너무 많아서 헤아릴 수도 없지만 영화감독들이 그녀를 좋아한 것은 그녀의 노래가 배우의 연기와 드라마(특히 멜로드라마)에 따라 변화무상하게 변하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静婷(광동어 Tsin Ting)
静婷在香港有着“万能歌后”之称,是香港1950年代与60年代时期著名的幕后代唱者。 以其超强唱功著称。原为四川省一位姓郭官员之女,自小受过非常良好的教育。 后来到香港,因为家里经济问题,而17岁开始出来歌唱,为了隐蔽身份,而改用母亲之姓,席,取艺名“静婷”投入歌唱界。 因此在台湾,人们惯叫她“席静婷”。但她比较喜欢人们只叫她“静婷”。 从未学习过声乐的静婷,最初担任和音歌手,与当时许多著名歌星和音,例如,姚莉、葛兰等,因为聪慧,看谱快,因此迅速被许多音乐家所器中。
静婷的歌唱变化非常的多,而她幕后代唱的电影明星有早期的于素秋、刘亮华、林翠、丁宁、锺情,到黄梅调时代的林黛、乐蒂、尤敏、方盈、丁红、李丽华, 再到山歌对唱时期的李菁、杜娟、叶枫;至於民初、时装影片中的时代曲,包括凌波、秦萍、李香君、张仲文、胡燕妮、郑佩佩、何莉莉等影星。 几乎所有50年代与60年代香港电影界的著名女明星都被她代唱过,除了葛兰。从50年代末期到70年代初期的邵氏电影,十有八九是静婷幕后代唱。 种类之多,潦不可数。电影导演喜欢她是因她的歌声能随著演员、电影的情剧而变化。她是歌坛界的千面艺术家,电影往往因有了她的歌声而更生色。
不过可难倒了众多的演员,有了静婷,原本唱时代曲叶枫要用静婷幕后代唱。凌波被限只能唱黄梅调,所有凌波演出时代电影都是静婷幕后代唱的, 歌坛和演艺界前辈李丽华也得靠静婷幕后代唱。 根据郑佩佩当年在邵氏电影,每个女明星都争着要静婷为她们幕后代唱,因为有静婷幕后代唱的就是第一女主角。
静婷是许多著名歌曲的原唱者,她所唱的歌曲之多也冠中国歌唱界的记录,她至今一共唱过近万首歌,根据最新的记录,单单在1963年至1966年3年而已, 静婷已经灌录了7百多首的歌曲。她的一些名曲为《戏凤》、《扮皇帝》、《毋忘我》、《我的心里没有他》、《寂寞》、《红与蓝》、《明日之歌》、《痴痴的等》、 《花田错》、《温柔乡》、《多情河》、《青山对我笑》、《豆腐西施》、《昨天》、《痴情泪》、《夜香港》等等经典名曲.
在中国歌坛历史上静婷创下了不朽的记录,她是最多样化和最多产者,灌录时间最短而且素质都保持高水平。 在电影史上,她创造了与黄梅戏不同的“黄梅调电影”的风格唱法; 幕后代唱次数最广和最多次数者,和代替最多明星唱歌。她的第一次灌录歌曲和唯一的广东歌,最近被选为香港五十年代最有代表性的广东歌,更是另一奇迹。